환경과 사람들 - 미래를 선도하는 친환경기업
 
환경과 사람들 - 미래를 선도하는 친환경기업
환경과 사람들 - 미래를 선도하는 친환경기업
 
LCD 영상표시원리
액티브매트릭스는 AMLCD(Active Matrix LCD)라고 하고, 패시브매트릭스는 PMLCD(Passive Matrix LCD) 또는 CSTN(Color Super Twisted Nematic)이라 부른다.
패시브매트릭스는 Common 전극과 Data 전극을 XY형태로 배치하고 그 교차 부분에 순차적 신호를 가하여 Display 하는 방식이다. TN, LCD가 대표적인 사례이며, 표시량이 많은 용도에 STN, 시계, 계산기 등 간단한 용도에 TN이 사용된다.

액티브매트릭스는 각 화소에 공급되는 전압을 조절하는 스위치로 트랜지스터를 사용한다. 독립적인 방식으로 화소를 제어하기 때문에 라인간섭에 의한 Crosstalk이 없고 화질이 깨끗하게 표시되는 것이 장점이다.
현재 모니터, 노트북 PC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것이 이 방식이다. 또한 LCD 종류 가운데 대표적인 TFT-LCD는 박막트랜지스터와 화소 전극이 배열되어 있는 하판과 컬러 필터 및 공통 전극으로 구성된 상판, 그리고 이 두 유리기판 사이에 채워져 있는 액정으로 이뤄져 있고, 두 유리기판의 양쪽 면에는 가시광선(자연광)을 선평광하여 주는 편광판이 장착되어 있다.
TFT-LCD는 스위칭소자인 TFT, 상-하판 전극 사이에 있는 액정, 충전기(capacitor) 및 보조 충전기, TFT의 on/off를 관할하는 게이트 전극과 영상신호 전극으로 구성되어 있다. 영상 정보는 충전기와 보조충전기에 저장된다.
외부의 주변회로에 의해 화소를 이루고 있는 TFT의 게이트에 전압을 인가하여 트랜지스터를 turn-on 상태로 전환한 다음 액정에 영상전압이 입력될 수 있는 상태를 만든다. 그 후 영상전압을 인가하여 액정에 영상정보를 저장하고 트랜지스터를 turn-off하여 액정 충전기 및 보조 충전기에 저장된 전하가 보존되도록 작동시켜 일정 시간 동안 영상 이미지를 표시하게 한다.
액정에 전압을 인가하면 액정의 배열이 바뀌게 되고 이 상태의 액정을 빛이 투과하게 되면 회절이 일어난다. 이 빛을 편광판에 투과시켜 원하는 영상을 표시하도록 하는 것이 TFT-LCD의 원리다.
 
환경과 사람들 - 미래를 선도하는 친환경기업